규림요양병원


 
  불 끄고 스마트폰 보는데 눈·머리 아프다면...
 작성자 : 홍보담당자
작성일 : 2022-11-21     조회 : 353  
 관련링크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11/18/2022111801977.html [100]

불 끄고 스마트폰 보는데 눈·머리 아프다면… ‘이것’ 의심

밤에 불을 껐을 때 심한 안구 통증과 두통이 동반된다면 ‘폐쇄각 녹내장’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폐쇄각 녹내장은 눈의 전방각이 막히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체 녹내장 환자 중 10%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폐쇄각 녹내장은 두드러진 증상이 없는 개방각 녹내장과 달리 심한 눈 통증, 두통, 시력 감소, 구역 등이 동반된다. 발작성 통증이 심해 응급실에 가기도 하며, 급성이 아닌 간헐성으로 나타나 편두통이 수년에 걸쳐 지속·반복될 때도 있다. 이 경우 단순 두통이나 머리 쪽 문제로 오인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증상은 주로 밤에 발생하며 어두운 곳에 오래 머물었을 때도 나타날 수 있다. 어두운 곳에서는 동공이 커지고 수정체가 앞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전방각이 좁아지면 방수 흐름에도 문제가 생긴다. 전방각이 막히는 상태에 이르면 안압이 갑작스럽게 오르고 폐쇄각 녹내장으로 진행될 수 있다.

안구의 전후 길이(안축장)가 짧은 사람은 비교적 폐쇄각 녹내장 발병 위험이 높으며, 안구가 작은 사람 또한 전방각이 좁거나 막힐 위험이 있다. 일부 환자의 경우 백내장이 진행되면서 폐쇄각 녹내장이 발생하기도 한다.

병원에서는 우선 약물 치료를 통해 안압을 낮추고, 방수가 흐를 수 있도록 레이저 치료로 홍채에 길을 만든다. 증상에 따라서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녹내장은 완치가 어려운 만큼, 지속적인 검사·관리를 통해 안압을 조절하고 시신경 손상, 시력 저하를 막아야 한다. 고위험군에 속한다면 증상이 없어도 주기적으로 눈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어두운 곳에서 고개를 숙이고 일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틈틈이 쉬고 적절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11/18/202211180197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