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림요양병원


 
  문·가스 밸브 잠갔나 확인 또 확인… 나도 ‘...
 작성자 : 홍보담당자
작성일 : 2023-03-10     조회 : 404  
 관련링크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3/09/2023030902472.html [116]

문·가스 밸브 잠갔나 확인 또 확인… 나도 ‘강박증’?

문이나 가스밸브가 잠기지 않은 건 아닐까 불안해 연거푸 확인하는 사람들이 있다. 확인하는 습관이 과도해 대인관계·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거나, 확인 강박으로 하루에 한 시간 이상 소모할 정도라면 ‘강박장애’를 의심해봐야 한다.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강박장애는 크게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으로 나뉜다. 스스로 조절되지 않는 생각 탓에 불안과 고통을 느끼는 것을 강박사고, 강박사고에 뒤따르는 반응을 강박행동이라 한다. ▲오염에 대한 공포 ▲병적 의심 ▲순서·정리정돈에 관한 집착 등이 강박사고라면, 이 때문에 하게 되는 ▲과도한 청소 ▲반복적 확인 등은 강박 행동이다.

전체 인구의 2~2.5% 정도가 살면서 한 번 이상 강박장애를 경험하지만, 본인이 강박장애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비율이 높다. 대부분 사람이 약한 정도의 강박사고·강박장애를 경험하므로 ‘병적 강박’을 구분하기가 어려워서다. 미국 정신의학회는 하루에 최소 1시간 이상 강박 증세를 보이거나, 과도한 강박 사고·행동으로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 강박장애를 의심하길 권한다. ▲특정 숫자에 부정적인 의미가 있다고 여겨 그 숫자만큼 종이를 찢는 경우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가스 불, 문 잠금 등을 반복 확인하는 경우 ▲어떤 일을 하기 전 자신만의 의식을 거치지 않으면 심각하게 불안해지는 경우 등이 그 예다. 이런 증상이 있어 스트레스가 극심하다면 전문가에게 상담받아야 한다.

강박장애는 빨리 치료받을수록 경과가 좋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으면 환자 90% 정도는 1년 내로 증상이 나아진다. 병원을 방문하면 불안감을 억제하는 약물치료, 강박사고를 하게 하는 인지적 왜곡을 없애는 인지행동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는 불안에 대한 내성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불안을 덜기 위해 일상에서도 노력해야 한다. 특정 시기나 상황마다 자신이 강박사고를 하는 것 같다면, 다음번에 그 시기나 상황이 됐을 때 일부러 다른 생각을 해서 강박사고를 지연시킨다. 이것이 힘들다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강박사고를 종이에 써 보며, 무의미한 불안이라는 것을 자신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3/09/202303090247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