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림요양병원


 
  운동 후 먹으면 좋은 음식 3가지
 작성자 : 홍보담당자
작성일 : 2021-01-15     조회 : 669  
 관련링크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14/2021011402146.html [221]

운동 후 먹으면 좋은 음식 3가지

격렬한 운동 후 각종 음식이 당길 때가 있다. 이때 운동 효과를 높이거나, 운동 부작용을 줄여주는 음식을 선택해 먹는 것은 어떨까? 실제 이런 역할을 하는 기특한 음식들이 있다.

연어, 운동 후 찾아오는 근육 손상 막아
심한 운동을 하면 근육이 손상될 수 있다. 연어에 풍부한 단백질은 근육을 재합성하는 데 용이하다. 연어에 많은 비타민D 역시 근육 생성과 강화에 효과적이다. 오메가3지방산도 연어에 풍부한데, 호르몬을 조절해서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연어 대신 참치를 먹어도 좋다.

우유, 1시간 안에 마시면 근육 형성 도움
우유에는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 생성을 돕는다. 특히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은 소화와 흡수가 느려 체내에 장시간 머물면서 오랫동안 근육을 합성시킨다. 2007년 미국 '임상저널'에 실린 논문에서 우유가 근육 생성을 돕는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우유는 운동 후 1시간 안에 마시는 것이 근육 형성에 효과적이다.

생강, 근육통 효과적으로 완화해
생각 속 진저론과 쇼가올 성분은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을 풀어준다. 2010년 '통증저널'에 실린 미국 조지아대 운동생리학 크리스토퍼 블랙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생강이 강도 높은 운동 후 근육통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입증됐다. 생강은 요즘같이 추운 날 챙겨 먹으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줘서 건강을 챙기는 데도 도움을 준다.

운동 전 먹으면 좋은 음식들도 있다. 커피와 귀리가 대표적이다. 커피는 운동 지구력을 향상시킨다. 커피 속 카페인은 탄수화물보다 지방을 먼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에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는 호주 스포츠연구소 제인 그리피스 박사의 연구 결과가 있다. 카페인의 각성 효과로 운동 중에 생기는 피로감을 최대 60%까지 줄이기도 한다. 밥을 먹을 때는 흰 쌀밥보다 귀리같이 거친 복합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좋다. 귀리에는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 운동하는 동안 혈당과 에너지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돕는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14/202101140214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