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림요양병원


 
  거북목·라운드숄더… '이 곳' 약해져 생긴다
 작성자 : 홍보담당자
작성일 : 2022-01-10     조회 : 517  
 관련링크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1/07/2022010701195.html [157]

거북목·라운드숄더… '이 곳' 약해져 생긴다

근육 좀 키워볼까 하면 가슴 근육이나 복근부터 키우려고 하지만 사실 '등 근육'을 신경써야 한다.  등에는 상체에서 근육량이 가장 많다. 등 근육이 약하면 등이 굽고, 어깨가 말리는 라운드숄더, 거북목이 되기 쉽다. 통증이 생기는 것은 물론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위험도 커진다. 평소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등 근육이 긴장한 상태로 오래 있는데,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서 등 근육이 상하고 마르기 시작한다. 처음엔 근육만 빠지지만 오래 되면 등이 굽고 거북목이 생길 수 있다.

등 근육은 척추기립근·승모근·광배근이 대표적이다. 척추기립근은 경추에서 골반까지 길게 부착돼 있으면서 척추의 움직임과 디스크·인대·힘줄과 같은 연부 조직들의 안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승모근도 신경을 써야 한다. 승모근은 견갑골과 팔의 움직임에 크게 관여하며, 척추에 부착돼 있어 척추 안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광배근은 척추와 허리에서 시작해 겨드랑이 밑을 돌아 팔까지 이어져 있는 중간 등에 해당하는 근육이다. 광배근은 팔을 안으로 모으고 뒤로 보내는 동작을 하도록 도와준다.

◇등 근육 강화하려면…
척추기립근 강화 운동은 네발기기 자세에서 한쪽 팔과 다리를 엇갈려 들어올리는 동작이 도움이 된다. 이때 팔과 다리를 몸통과 일직선이 되도록 들어올려야 한다. 하루에 20회 3세트를 한다. 바닥에 엎드린 자세로 배에 베개를 놓고 상체를 들어올려 2~3초간 버티는 동작도 도움이 된다. 이때 허리가 아프면 안 된다. 과도하게 꺾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하루에 20회 3세트를 한다.

승모근은 가벼운 나무 봉을 양손으로 어깨보다 약간 좁게 잡아준 상태에서 팔이 어깨와 거의 평행이 되도록 나무 봉을 들어준다. 하루에 20회 3세트를 한다.

광배근을 키우려면 의자 양 끝을 양손으로 짚고 쭈그려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을 하면 된다. 하루에 20회 3세트를 한다〈그래픽〉.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1/07/2022010701195.html